안녕하세요 치과의사 몽구입니다.
오늘은 양치질의 이상적인 횟수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양치질의 이상적인 횟수는 하루에 몇 번일까요?
하루에 양치를 한 번만 해도 된다는 사람도 있고 5번 이상 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고 헷갈리는 주제인데요
양치질은 각자의 구강 위생 습관, 치아 상태 등에 따라 다양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답은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하루에 양치질은 몇 번 해야 하나요?
먼저 양치질의 횟수는 개인의 구강 상태와 생활 습관에 따라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식사 후마다 양치를 하여 333법칙으로 많이들 배우셨을 건데요.
사실은 꼭 식사 후마다 양치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333법칙으로 양치질을 배우는 것은 단순히 충치를 예방하기 위함이 아니라 입냄새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충치가 생기는 데에는 대략 24시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전에 양치질을 한다면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양치질은 몇 번 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는 하루에 두 번, 즉 아침과 저녁에 양치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렇게 하면 아침에는 자는 동안 번식했던 미생물을 제거할 수 있고, 잠들기 전에는 하루 동안 누적된 미생물과 음식물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입냄새를 예방하고 싶으시다면 점심 식사 후에도 양치질을 하셔도 됩니다.
다만 양치질을 지나치게 자주 하는 것은 조심해야 하는데요
양치질의 빈도가 너무 잦을 경우에는 오히려 이가 손상을 입고 마모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잦은 양치질은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오히려 구강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양치질의 빈도는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를 잘 파악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양치습관으로 오래도록 구강관리를 잘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